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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 제로 웨이스트 정신은 흐릿해지고 있어요. 이젠 그저 마케팅 단어와 다를 바 없죠. 재활용과 분리수거는 플라스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5% 정도 기여할 뿐이구요. 시간이 흐르면 10% 더 나아질 수 있을지도 모르죠. 하지만 만약에, 우리가 플라스틱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 있다면, 우리는 문제를 100% 해결할 수도 있을 거에요. “ 시타의 첫 프레젠테이션에서…

시작

‘플라스틱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 사실 분해가 되지 않아서 문제인 거잖아요. 그냥 분해가 되어버리게 만드는 거죠…’ 어느 주간 회의 시간, 우리는 생각을 완전히 뒤집어 보기로 했습니다.

아이디어는 단순합니다. 이미 버려진 플라스틱이 만드는 문제에 대해 고민할 것이 아니라, 애초에 플라스틱이 쓰레기통으로 가지 않도록 만들어 보자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플라스틱 제품을 분해해서 폐기물 자체가 발생하지 않게 만들자는 것인데, 가능만 하다면 이보다 좋은 해결책은 없었습니다. 세상에 폐기물이 없다면 폐기물로 인한 문제도 생기지 않을 테니까요.

문제는 이만큼 이루기 힘든 일도 없어 보였다는 겁니다. 분해되는 데에 500년, 플라스틱은 너무도 거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모두가 입을 모아 플라스틱은 분해되기 힘들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일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미국 환경보호국에 따르면, 재활용 되고 있는 플라스틱은 전체 플라스틱 폐기물에 10%도 되지 않습니다. 이마저도 10년째 정체 중이며, 지난 5년간은 하락했습니다. 반면 전체 플라스틱 폐기물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빠르게 팽창하는 문제 앞에서 지난 십수년간의 전 세계적인 노력이 무색했습니다. 플라스틱 폐기물에 의한 환경 문제는 해결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팽창하는 전 지구적 위협에 맞서기 위해선 플라스틱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우리가 마주한 현실 앞에서 이러한 사실은 더욱 분명했습니다. 때문에 한 번 해보자는 결론을 내리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함께한 여정

함께한 여정

‘우리가 플라스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라는 결론이 내려진 그날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시타는 모든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였습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제품의 수익은 해양 생태계 보호 단체에 기부했습니다. 우리의 모든 역량을 플라스틱 문제의 해결이라는 목표에 집중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죽지 않는 지구’ 라는 우리의 사명 앞에서 다른 일을 할 이유는 없었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모험가가 되었습니다.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이 폐기물이 되지 않도록 만드는 일은 누구도 가보지 않은 험난한 길이었습니다. 조사 보고서를 통해 우리가 원료 그 자체의 문제와 분해 기술의 한계, 비용, 시스템의 규모화 등 수많은 불가능에 도전해야 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가야 하는 길은 완전한 미개척지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혼자가 아니었습니다. 이 여정의 시작에서부터 우리의 고객분들께서 함께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시타의 새로운 도전에 대한 소식이 알려진 직후, 고객분들은 곧바로 시타의 미션에 열렬한 지지를 보내주었습니다. 우리의 열정적 고객분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시타에 대한 이야기로 소셜 미디어로 가득 채웠습니다. 어떤 분들은 직접 펜을 들어 기사를 작성해주기도 하였습니다. 심지어 연구에 참여하거나 개발비를 지원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우리의 고객분들은 탁월한 엔지니어는 물론이고 기획자, 에디터, 그리고 투자자가 되어주었습니다. 시타와 시타의 고객은 혁신의 모험을 함께하고 있었습니다. 시타의 도전은 하나의 현상이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모든 비즈니스를 중단한 상태였지만, 고객분들의 열성적 지지와 지원으로 연구 개발에 몰두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지속된 험난한 여정 끝에, 21년 시타는 플라스틱 완전분해 기술을 상용화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마주한 현실

마주한 현실

놀라운 사실은 별다른 노력 없이 분해 플라스틱을 땅에 묻기만 하면 몇 달 후 사라진다는 설명과는 달리, 시타 이전까지 분해 플라스틱은 전혀 분해되고 있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분해 플라스틱이 실제로 분해되기 위해서는 매우 특수한 환경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특히나 매우 높은 온도의 고온 환경이 유지되어야 하며, 이러한 고온 환경을 유지하는 데에는 매우 큰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그 규모가 증가할수록 비용은 더욱 크게 증가합니다. 때문에 누구나 쉽게 분해 플라스틱을 활용했지만, 실제로 분해하지 못했습니다. 누구도 분해를 위한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여 플라스틱 분해를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만들고자 하지 않았습니다. ‘우린 분해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것으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라고 말하는 것만으로 박수받기에 충분했기 때문입니다.

세상은 분해 플라스틱과 함께 새로운 가능성을 마주한 것처럼 보였지만, 여전히 모든 종류의 플라스틱은 매립되거나, 소각되거나, 바다로 흘러가고 있었습니다. 시타 팀은 세상을 둘러싼 무관심한 거짓말에 열정적으로 분노했습니다. 그리고 절대 타협하지 않았습니다.

분해 혁신

시타는 미생물의 활동에서 얻어지는 열에너지를 활용하여 플라스틱 분해에 필요한 엄청난 규모의 열에너지를 절약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이전까지는 연구실 한켠에서만 가능했던 플라스틱 분해를 거대한 시스템으로 규모화하였습니다. 실험실에서 작은 플라스틱 입자를 분해하여 이론적 가능성을 얻는 것과, 이미 제품화된 플라스틱을 대규모로 분해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차원의 성취입니다. 시타에 의해 분해 플라스틱은 비로소 분해 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타는 이론적으로 6개월 이상 소요되었던 분해 시간을 절반 이하로 낮추는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이를 통해 플라스틱 분해에 필요한 비용과 효율을 혁신적으로 개선함으로써 플라스틱 분해의 범지구적 상용화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현재까지도 시타는 해당 기술의 선구자로서 관련 기술의 수준을 혁신적으로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자체 완전분해 기술을 통해, 우리의 제품은 완전히 분해됩니다. 그리고 분해된 제품은 고품질 유기농 퇴비가 되어 지역 커뮤니티와 농가에 공급됩니다. 또한 산불로 황폐화된 산림의 복구를 위해 공급되기도 합니다. 제품의 생애 끝에서 다시 한번 자연과 사람에 기여하게 되는 진정한 제로 웨이스트 사이클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시타의 완전분해 기술은 원료, 미생물, 분해, 시스템 전반에 걸친 기술 집약적 혁신입니다. 이러한 시타의 성취는 팽창하는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우리가 처음 목표했던 것처럼, 근본적으로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시타의 목표는 시타의 제품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소비재 제품들이 다음 세대에 남지 않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의 도전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입니다. 우리의 일상적 소비와 시장,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시타의 혁신 여정은 계속될 것입니다. 21년 9월 시타는 분해 기술을 무료로 공개하였습니다. 그리고 관계 기관과 기업 간에 협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시타는 이러한 결정이 죽지 않는 지구라는 시타의 미션에 다가서는 일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죽지 않는 지구’ 라는 우리의 여정을 고객과 함께하고 있다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목표

시타는 현재까지 월드컵 경기장 규모의 플라스틱을 대체했습니다.
바다 위를 표류해야 할 거대한 쓰레기 섬 하나가 사라진 것입니다.

세상에는 409억 달러에 달하는 생분해 플라스틱 시장이 존재하고 이를 실제 분해하는 후속 시장은 전무합니다.

시타는 여전히 세계 유일의 플라스틱 분해 기업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생분해 플라스틱 시장이 아닙니다. 우리의 목표는 1조 달러에 달하는 전 세계 플라스틱 시장 전체를 지속가능한 생태계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마지막까지 우리가 이 일을 하는 유일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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